티스토리 뷰
목차
"도저히 음식 조절을 못하겠어요, 그냥 평소대로 먹고 운동을 많이 하면 안 돼요?"
"운동하기가 너무 귀찮아요, 그냥 먹는 걸 줄일게요" "그냥 많이 먹고 다음날 운동 열심히 하면 살 빠지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열심히 하면 살이 빠질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질문들입니다.
저는 10대부터 20대까지 댄서로 활동을 하다가 30대에 다른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활동량이 확 줄어드니, 역시나 살이 찌기 시작하더군요. 먹는 양은 그대로인데 활동량이 전보다 낮아지니 나름 관리를 한다고 해도 살이 찌는 건 한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걱정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살을 빼는 방법을 아주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댄서로 활동하면서 무대 활동도 하고 레슨도 했지만, 댄스로 살을 빼는 방법들을 공부하면서 많은 분들을 알려드린 경력 때문이었죠.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제가 다이어트 공부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 운동과 식단 하나만 해도 살이 빠지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목차 1.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해도 살이 빠질 거라는 착각
목차 1.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해도 살이 빠질 거라는 착각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해도 살이 빠질 거라 생각해서 하나만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평소보다 먹는 양을 줄이거나 활동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살을 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진행한 다이어트가 얼마나 유지가 될까요? 햄버거나 피자, 치킨의 열량을 태우기 위해서는 기본 5~6시간 이상은 유산소를 해야 하고, 먹는 양만 줄여서 살을 빼려고 하는 사람들은 평생 야식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합니다.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제가 말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 즉 지속 유지가 가능한 다이어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운동으로 소비할 수 있는 열량은 생각보다 크지 않아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식단 조절을 반드시 실행해 줘야 합니다. 또한 적게 먹으면서 운동은 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지방보다 근육을 빠지게 하기 때문에 소비하는 몸보다 저장 모드의 몸으로 변하게 합니다. 그렇기에 운동과 식단을 꼭 같이 병행해 줘야 합니다.
** 운동으로만 살을 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하루에 4시간 이상 활동량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저 또한 댄서로 생활할 때는 하루 5시간 이상은 계속해서 춤을 췄기에 먹는 걸 조절하지 않고도 살이 찌지 않았죠. 은퇴한 운동선수들이 살이 찐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목차 2. 운동이 중요한 이유
보통 운동이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 하는 거라고 많이들 생각하는데 사실 운동의 기능은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이점이 많습니다. 특히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의 큰 차이는 지방의 연소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들은 지방 연소 능력이 높아 체지방을 태우는 속도가 일반 사람들보다 빠릅니다.
반면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러한 연소력이 낮기 때문에 같은 시간을 운동을 해도 태워지는 지방의 양이 적고 지방보다는 탄수화물 위주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이런 내 몸의 상태를 모르고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우울해하거나 중간에 포기해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먹는 것부터 운동량, 수면 시간 등을 꼼꼼히 체크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차 3. 호르몬의 연관성
다이어트에서 호르몬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인슐린이나 렙틴이 고장 나 있으면 일반적이고 단순한 방법으로는 살을 빼기가 쉽지 않습니다. 운동은 이런 호르몬 변화에도 큰 개입을 합니다. 세로토닌(행복 호르몬)을 분비시켜서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춰주고, 인슐린과 렙틴의 저항성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혈당 조절 능력도 증가시켜서 포도당이 체지방으로 변화되는 것을 줄여주죠. 이 외에도 성장 호르몬 분비, 질 높은 수면, 노화 속도를 감소시키는 등의 운동이 우리 몸에 주는 장점은 너무도 많습니다.
2022.07.30 - [몸매 좋아지는 법] - 살이 안 빠지는 이유가 렙틴 호르몬 고장 때문?
목차 4. 유독 살이 잘 빠지는 사람들의 특징
그런 사람들이 주위에 꼭 한 명쯤은 있습니다. 똑같은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유독 살도 잘 빠지고 유지도 잘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첫 번째로 근육 손실 없이 체지방만 빠지는 몸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생활 패턴과 식사 시간이 규칙적이다. 세 번째, 다이어트 중에는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철저히 구분해서 먹는다. 네 번째, 운동 시간을 계획하여 규칙적으로 한다. 나도 저렇게 다이어트를 하는데 살이 안 빠진다면 몸이 너무 망가져서 살이 빠질 준비가 안되어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한 만큼 변화가 되는 몸들은 몸이 건강하고 정상화되어 있다는 뜻이죠.
음... 본질적인 이야기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몸을 정상화로 만든다는 것인데, 자세한 이야기는 전자책으로 작성 중입니다. 빠른 시간 안에 완성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오늘 주제는 운동과 식단 중 하나만 해도 살이 빠질까?라는 이야기였는데 결론은 하나만 해서 살이 빠질 수는 있겠지만 유지가 될 수는 없고 요요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단순히 체중계 숫자가 줄었다고 해서 다이어트를 성공했다고 볼 수는 없겠죠?
'몸매 좋아지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0) | 2022.08.11 |
---|---|
살이 안 빠지는 이유가 렙틴 호르몬 고장 때문? (0) | 2022.07.30 |